-
EC2(Windows) 네트워크 오류로 인한 원격접속 불가 해결방법AWS/EC2 2020. 5. 22. 10:30
[목표]
EC2 내부 네트워크 설정 오류로 인해 원격접속이 불가능해지면, 최악의 경우 서버를 다시 구성해야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임의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생성하여 오류가 발생한 EC2에 Attach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합니다.
문제발생
1. 네트워크 오류가 일어난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 임의의 Windows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2. 퍼블릭 IP를 통해 RDP 원격으로 해당 인스턴스에 접속합니다. (인스턴스는 퍼블릭 IP 비활성화로 생성하였고, EIP를 별도로 맵핑해주었습니다.)
3. 네트워크 IPv4 설정에서 IP 자동할당을 수동으로 바꾸면서, 의도적으로 잘못된 IP를 입력합니다.(ex. 인스턴스를 생성할 당시의 IP와 다른 고정 IP)
4. 확인을 누르면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여 원격 연결이 해제됩니다.
5. 해당 인스턴스를 중지 -> 시작하면 상태검사가 1/2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RDP 원격접속을 시도하면 오류로 인해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해결방안
7. AWS 콘솔상의 EC2 서비스에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페이지로 넘어가 새로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생성합니다.
8. 새로 생성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선택하고 작업 탭에서 '주소 연결'을 합니다. (사전에 여분의 EIP를 생성한 다음, 주소 연결 대상을 생성한 EIP로 설정합니다.)
9. 구성을 마친 새로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 EC2에 Attach 합니다.
10. Attach를 끝내고 해당 인스턴스를 EC2를 중지 -> 시작하면 상태 검사가 정상적으로 돌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포함하여 프라이빗, 퍼블릭 각각 2개의 IP가 할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새로 연결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퍼블릭 IP로 원격접속합니다.
12. 기존 의도적으로 장애를 일으킨 이더넷의 IPv4 네트워크 설정을 수동에서 자동으로 전환합니다.
13. 새로 연결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다시 해제하기 위해 해당 인스턴스를 중지합니다.
14. 새로 연결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분리하고, 더 이상 활용하지 않으므로 삭제합니다. (맵핑된 EIP는 잊지말고 별도의 릴리즈 과정을 거쳐야 원치않는 요금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5. 해제 과정을 마치고 해당 인스턴스를 재시작합니다. 상태 검사가 정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네트워크로 문제로 인해 연결되지 않던 기존 퍼블릭 IP로 원격접속합니다.
17. 이슈가 해결되어 원격접속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
'AWS > EC2' 카테고리의 다른 글
EC2 생성과 동시에 EFS Mount(Linux) (0) 2020.05.26 Private Subnet에 있는 EC2, SSM 통한 원격접속 체크리스트 (1) 2020.05.25 Amazon Linux 인스턴스에서 사용자 계정 관리 (0) 2020.05.13